본문 바로가기

문화정보

임진왜란 발발 430주년 기념 기획전 '파도는 멈춘 적이 없었다' / 전쟁기념관 '22.10.26~'23.1.29

반응형

 

전쟁기념관(관장 이상철)임진왜란 발발 430주년을 기념하여 기획전 「파도는 멈춘 적이 없었다」를 개최한다.

 

이번 기획전은 일반적인 임진왜란 서사에서 벗어나 한··일 국제전으로서 임진왜란의 실상과 조선의 관료와 백성이 당시 현실로 마주했던 임진왜란을 담았다.

 

이미지 제공 국방부

 

파트 1 메인전시에는 건주기정도기, 약포선조유묵, 당장시화첩, 부산진순절도, 신기비결 등 보물급 문화재 5점을 비롯한 16점의 유물과 이번 기획전을 위해 특별히 제작한 1/4 스케일의 충무공 피겨가 전시된다.

 

특히 전쟁기념관 소장 신기비결은 이번 기획전에서 대중에게 처음으로 공개되어 의미를 더한다.

 

신기비결은 조선시대 화기에 관한 장방법(裝放法, 장전과 방포 방법)을 수록한 유일무이한 화기교범서로, 동양의 화기역사에서 큰 의미를 지닌다. 그 가치를 인정받아 2021년 국가중요과학기술자료로 등록된 바 있다.

 

전시의 파트 2가 열리는 1층 거북선홀에서는 퍼블릭 미디어아트의 선두주자 디스트릭트(d’strict)의 실감영상 <오션(OCEAN)>이 상영된다.

 

사진제공 국방부

 

이번 기획전에서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오션(OCEAN)>은 임진왜란 당시 조선수군이 겪었던 격랑의 파도를 생생하게 재현했다.

 

먹구름 아래 휘몰아치는 임진년의 바다를 헤치며 나아가는 거북선의 모습을 연출하여 430년 전의 역사를 현재의 시공간으로 확장하고자 했다.

 

임진왜란 430주년 기획전 파도는 멈춘 적이 없었다 1026일부터 내년 129일까지 관람할 수 있다.

 

"본 저작물은 국방부에서 '2022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보도자료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정책브리핑 사이트  www.korea.kr 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