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케이(K)-패션을 대표하는 국내 디자이너들이 다가오는 가을, 겨울 패션 트렌드를 선보이는 국내 최대 규모 패션산업행사인 서울패션위크가 15일(수)에 개막한다.
□ 서울패션위크 및 트레이드쇼 세부 일정은 ‘서울패션위크’ 누리집 (https://www.seoulfashionweek.org/)과 ‘트레이드쇼’ 누리집(http://www.tradegns.c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 2023년 가을, 겨울 패션 트렌드를 선보이는 ‘2023 F/W 서울패션위크’를 3월 15일(수)부터 19일(일)까지 5일간 진행된다.
□ 2023 F/W 서울패션위크는 30개의 디자이너 패션쇼, 1개의 기업패션쇼를 선보이며, 모든 패션쇼는 현장에서 뿐만 아니라 유튜브 동시 생중계를 통해 온라인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
[2023 F/W 서울패션위크 패션쇼]
3.15.(수) ~ 3.19(일) : 서울컬렉션(중진) / DDP 아트홀1관,2관
3.16.(화) ~ 3.19(일) : 제네레이션넥스트(신진) / DDP 아트홀2관
3.17.(금) : 기업패션쇼 / DDP 아트홀1관
○ 서울을 대표하는 디자이너인 서울컬렉션 23개 브랜드 / 신진 디자이너 제너레이션 넥스트 7개 브랜드, 국내 기업 1개 브랜드가 무대에 선다.
○ 이번 서울패션위크는 100% 현장 패션쇼로 개최하며, 서울패션위크 공식 유튜브(https://www.youtube.com/@SFW_official) 온라인 채널을 통해서도 생중계되어, 패션에 관심 있는 일반시민 누구나 실시간으로 만나볼 수 있다.
□ 2023 서울패션위크의 관전 포인트는 총 5가지. ①서울패션위크는 22년 만에 달라진 무대 디자인과 다양한 연출 ②코로나 이후로 최대 규모의 트레이드쇼 ③기업 X 디자이너 개방형 협업 ④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DDP 시민참여 프로그램과 기업기획전 ⑤디자이너 제품을 쉽고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는 CJ온스타일 온라인 기획전 등을 들 수 있다.
□ ①이번 서울패션위크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변화는 ‘무대’ 디자인이다. 아트홀1관은 보다 생동감 넘치는 관객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원형’으로 무대를 바꾸고, 아트홀2관은 대형LED를 설치해 한층 더 선명하고 영상미가 극대화된 쇼 연출을 선보일 예정이다.
○ 참여브랜드에서는 새로워진 무대를 활용하여 공연, 오브제, 기업과의 콜라보레이션 등을 통해 다양하고 개성 강한 런웨이를 선보인다.
□ 서울패션위크의 시작을 알리는 오프닝 무대는 15일(수) 13시에 ‘얼킨(ul:kin)’의 컬렉션을 시작으로, 총 5명의 디자이너가 패션쇼를 선보인다. 특히, 이날 오프닝 전 공식포토콜 행사에는 서울패션위크를 주최하는 서울시를 대표해서 오신환 정무부시장과 서울패션위크 글로벌 홍보대사 ‘뉴진스’가 참석해 자리를 빛낸다.
○ 시대의 화두인 친환경 가치 실현에 앞장서고 있는 업사이클링 기반 브랜드 ‘얼킨’은 2014년 버려진 그림을 활용한 디자인을 선보이며 브랜드를 론칭했으며, 올해 F/W 서울패션위크 참가 브랜드선정 심사위원 최고점수를 받으며 오프닝 무대에 선정되었다.
□ ②같은 기간 동안 코로나 이후 최대 규모의 트레이드쇼(수주박람회)도 DDP에서 진행된다. 트레이드쇼는 총 67개 국내 유수 디자이너 브랜드와 신진 디자이너가 참여한다. 해외 구매자(바이어) 23개국 130여명, 국내 온라인 플랫폼‧백화점 바이어 100여명 등 총 1,100명 이상의 국내외 패션 관계자들이 참여하는 국내 최대 규모의 패션 수주전시회에서는 ‘지속가능성’의 화두를 담아 지난 추계 행사 때 사용한 친환경 원목 부스를 이번에 재사용하는 등 환경·사회·투명 경영(ESG)을 실천한다.
○ 서울패션위크 패션쇼 브랜드 23개(서울컬렉션 16개, 제너레이션넥스트 7개)를 포함한 의류 49개, 패션잡화 7개, 주얼리 11개, 총 67개 유수 디자이너 브랜드가 참여하며, 한국섬유연합회의 소재 전시관이 조성된다.
□ 이번 시즌은 전 세계 23개국, 130여 명 규모의 해외 패션 바이어가 방문한다. 유럽 및 미주권 주요 백화점, 편집숍 바이어 유치를 대폭 강화하였으며, 방문이 어려운 중화권 바이어 등을 대상으로 온라인 수주상담회도 병행하여 수주 활성화 효과를 극대화할 예정이다.
○ 영국 브라운스패션(Browns Fashion), 영국 레이어스(LAYERS), 프랑스 프랭탕 (PRINTEMPS), 캐나다 홀트 렌프류 (Holt Renfrew), 이탈리아 투웬티포세븐(247) 등 해외 유수 백화점 및 편집숍 바이어들을 신규로 초청하였다.
□ 트레이드쇼는 ▲전문 바이어와 디자이너 간의 수주 상담·계약 등 실질적인 비즈니스가 이뤄지는 수주상담, ▲기업과 디자이너 브랜드 협업과 네트워킹을 위한 밋업(‘Meet-up’), ▲기업 역량 강화를 위한 세미나와 상담, ▲시민 참여 퍼블릭데이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 수주상담회는 해외 구매자(바이어)와의 온·오프라인 상담과 국내 구매자(바이어)와의 오프라인 상담 두 가지로 진행되며, 상담은 각 브랜드별 부스에서 진행한다. 초청된 해외 바이어는 사전에 브랜드와 1:1매칭 작업을 진행하여 총 1,000여 건의 수주상담이 행사 기간 동안 진행될 예정이다.
○ 서울시는 원활한 사전 매칭과 수주 상담을 위해 브랜드 소개 자료의 영문‧중문 번역을 지원하며, 상담 시 언어권별 통역 또한 지원한다.
○ 이 외에도 100여 명의 국내·외 바이어, 유통사, 투자사 등 패션 산업 관계자들이 현장에 참가해 국내 패션업계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 ③ 패션 뿐만 아니라, 제품 패키지와 소품디자인 개발에 이르는 다양한 협업의 기회를 확인할 수 있는 기업 X 디자이너 개방형 협업을 위한 “밋업(Meet-Up)”도 진행된다.
□ 지난 추계 트레이드쇼에 이어, 올해는 서울패션위크에 참여하는 7개의 디자이너 브랜드는 블루샥, 화승케미칼, 숲 by 한진, 아리에블랙, 정식품, 대선주조 6개의 기업과의 협업을 제안하는 자리를 17일(금) 15시에 가진다.
○ 밋업은 6개 기업이 참관하는 가운데 브랜드별로 디자이너가 협업 아이디어를 제안하는 형식으로 진행된다.
○ 참여 브랜드(7개) : 노디코마, 메종니카, 방떼, 비욘드클로젯, 석운윤, 아이스가든에이오공팔, 혜영킴
□ ④서울패션위크 기간 동안 DDP로 집결하는 패션피플을 위한 다양한 참여 프로그램도 운영된다. DDP 어울림 광장에서는 패션 인플루언서가 함께하는 라이브 스튜디오와 시민들이 패션쇼 런웨이를 간접적으로 경험해 볼 수 있는 인공지능 음성인식(AI) 포토존 등 패션과 혁신기술이 결합된 다양한 시민체험부스를 ‘케이(K)-패션 스트릿’으로 조성하여 운영할 예정이다.
□ 패션에 대한 모든 것을 공유하는 라이브스튜디오에서는 옆집언니최실장, 혜인, 친절한 수경씨 등 파워크리에이터들이 진행하는 패션스타일링 토크쇼(3.15~3.18) 가 진행되며, 크리에이터라면 누구나 사전신청을 통해 자유롭게 참가할 수 있다.
○ 라이브스튜디오 오픈행사로 옆집언니최실장이 3월15일 13시30분 부터 인스타 라이브방송을 진행할 예정이며, 오신환 서울시 정무부시장이 참석하여 서울패션위크를 소개하는 시간을 갖는다.
○ 3월15일부터 3월18일까지 오후3시부터 진행되는 패션스타일링 토크쇼는 파워크리에이터인 옆집언니 최실장, 혜인, 친절한 수경씨가 진행한다. 곽현주컬렉션, 비엘알블러, 두칸, 메트로시티 등 패션위크에 참여하는 디자이너들의 인터뷰가 진행되며, 내부조망이 가능해 어울림광장을 찾는 시민들이 콘텐츠 제작현장을 직접 관람할 수 있다.
□ 패션쇼 런웨리를 경험해보고, 기념사진을 남길 수 있는 ‘셀프 포토존’도 운영한다. 서울패션위크 공식 런웨이 포토룸은 셀프포토스튜디오 업체 ‘씨익’과 함께 기획해 패션위크 기간 어울림광장에 방문한 누구나 무료로 참여할 수 있다.
□ 이 외에도 패션과 첨단기술이 결합된 개별 브랜드 부스들을 통해 색다른 경험과 재미를 제공할 예정이다. 참여한는 브랜드 부스는 총 5개로 무신사, 메르세데스벤츠, 메트로시티, 캐치패션, 비커스이다.
○ 먼저 ▲스트릿패션 대표 브랜드 무신사관에서는 2023 S/S 프레젠테이션 그래픽월 및 360도 포토 쇼룸을 만나볼 수 있고, ▲메르세데스 벤츠관에서는 루이비통 전속 디자이너로 활약했던 故 버질 아블로의 유작 쇼카 ‘프로젝트 마이바흐’가 국내 최초로 공개되며 다양한 패션 아이템, 미디어아트도 선보일 예정이다.
○ ▲메트로시티관에서는 미러 프레임을 활용한 메트로시티의 5원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캐치패션은 창의적인 차세대 아티스트를 소개하는 매거진 컨셉의 뉴스 스탠드를 전시하며, 마지막으로 ▲비커스는 패션 메타버스 부스를 기획해 현장 방문객들이 메타버스 안에서 패션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 ⑤참여 디자이너들의 의상을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CJ온스타일과 서울패션위크 온라인 기획전을 진행한다. 이번 기획전에서는 F/W 패션쇼에서 마음에 들었던 브랜드의 의상을 온라인에서 10% 할인된 금액으로 만나볼 수 있다. 서울시와 CJ ENM 커머스 부문 앞으로 국내 패션디자이너들의 온라인 판로를 지원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협업할 계획이다.
○ 이번 기획전에는 서울패션위크에서 패션쇼를 펼치는 8개 브랜드가 참여하며, 서울패션위크 기간 내 해당제품구매시 10% 할인을 적용받는다.
○ 참여브랜드(8개) : 곽현주컬렉션, 오디너리피플, 얼킨, 그리디어스, 므:아므, 홀리넘버세븐, 두칸, 라이
○ 기획전은 3.15.(수)~3.19.(일)까지 CJ온스타일 누리집(www.cjonstyle.com) 또는 앱스토어에서 ‘셀렙샵’ 앱(https://m.celepshop.com)을 다운받아 참여할 수 있다.
"본 저작물은 '서울특별시'에서 '2023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3유형으로 개방한 보도자료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서울특별시 홈페이지 http://www.seoul.go.kr/ 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문화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23 인천대공원 벚꽃축제 / 4.8(토)~4.9(일) (0) | 2023.03.26 |
---|---|
2023 안중근 의사의 순국 113주기 추모식 / 3월26일(일) 오전 10시 서울 중구 안중근의사기념관 (1) | 2023.03.24 |
'고성 건봉사지' 국가지정문화재 사적 승격 지정 (0) | 2023.02.28 |
3월2일(목) 금성과 목성 근접 / 3월24일(금) 달이 금성과 근접 (0) | 2023.02.27 |
2023년 경기국제보트쇼 & 한국낚시박람회 / 3.3~3.5 킨텍스, 아라마리나 (0) | 2023.02.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