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2021년 7월, 이달의 무인도서 '우세도'

yunpd 2021. 8. 15. 00:10
반응형

 

해양수산부가 2021년 7월, 이달의 무인도서로 선정한 우세도는 전라남도 신안군 비금면 신원리에 위치한 면적 223,338의 섬이다. 비금면 원평항에서 800m 정도 떨어져 있어 원평방파제에서도 쉽게 조망할 수 있다.

 

우세도 / 사진제공 해양수산부

 

세도는 우리나라 서남해안에서 드물게 퇴적지형과 침식지형을 함께 수 있어 생태적 가치가 높은 무인도서이다. 외해와 맞닿는 북서쪽은 파도의 침식작용에 의해 해식동굴과 해식절벽 등 침식지형이 발달해 있고, 내만을 향해 있는 남동쪽은 해빈과 사구 등 퇴적지형이 잘 발달해 있다. 특히, 남동쪽 해빈*은 포세이돈의 삼지창 모양으로 독특한 형태인데, 300m, 길이 50m 정도의 해빈 2곳에 0.5이하의 고운 모래가 쌓여 깨끗하고 조용한 천혜의 모래해변이 형성되어 있다.

 

* 해안선을 따라서 해파와 연안류가 모래와 자갈을 쌓아 올려 만든 퇴적지대(beach)

 

우세도는 10여 년 전까지 사람이 살던 유인도서로, 토질이 좋아 밭에서 보리, , , 고구마를 재배하였고, 식수도 풍부해 고기잡이 풍선(단배)들이 와서 물을 공급받기도 하였다. 또한, 주변해역은 유명한 강달이(황석어) 어장으로 1970년대까지는 제법 조업이 왕성하여 육지의 원평마을에서 800m 떨어진 우세도까지 풍선들이 가득 차 뱃전을 밟고 오가며 연결될 정도로 큰 규모의 파시*가 열리기도 하였다.

 

* 고기가 한창 많이 잡히는 때에 바다 위에서 열리는 생선 시장으로, 어선과 상선 사이에 또는 어업자와 어부들 간에 매매가 이루어짐

 

현재 우세도를 방문하기 위해서는 배편을 이용하여 우선 비금도로 간 후 인근 항구에서 다시 배를 빌려 타고 들어갈 수 있다. 비금도지는 목포항에서 쾌속선을 타고 1시간, 목포 북항에서 철부선을 용하면 2시간이 소요되며, 최근 천사대교가 개통되어 육로로 암태도 남강선착장까지 이동한 후 배를 타고 40분이면 비금도 가산선착장에 도착할 수 있다.

 

우세도를 포함한 무인도서 정보는 해양수산부 무인도서 종합정보제공시스템(http://uii.mof.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미지 제공 해양수산부

 

"본 저작물은 해양수산부에서 '2021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보도자료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정책브리핑 사이트  www.korea.kr 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