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해 국내에서 생산된 신차 전 차종의 실내 공기질이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ㅇ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지난 1년간 국내에서 제작ㆍ판매된 8개 신차*에 대해 폼알데하이드, 톨루엔 등 8개 물질의 권고 기준 충족 여부에 대해 측정한 결과 실내 공기질 관리기준을 모두 충족했다고 발표했다.
* 기아 자동차의 카니발, 쏘울, 셀토스, 현대 자동차의 쏘나타, 펠리세이드, 베뉴, 르노삼성의 SM5, 쌍용자동차의 코란도C 등 4개사 8종
ㅇ 국토교통부는 신차의 실내 내장재에 사용되는 소재 및 접착체 등에서 발생하는 유해물질을 줄이기 위해 2011년부터 실내공기질을 평가․관리하여 차량 내장재의 품질 개선을 유도하고 하고 있다.
<‘19년 국내 신차 실내공기준 조사 결과>
단위: 세제곱미터 당 마이크로그램(㎍/㎥)
제작사 | 차 명 | 측정 물질(권고기준) | |||||||
폼 알데 하이드 (210) | 톨루엔 (1,000) | 에틸벤젠 (1,000) | 스티렌 (220) | 벤 젠 (30) | 자일렌 (870) | 아크롤레인 (50) | 아세트 알데하이드 (300) | ||
르노삼성 | SM5 | 14.3 | 11.3 | 10.8 | 46.6 | 1.1 | 10.2 | 〈0.01 | 4.5 |
기아 | 카니발 | 20.4 | 72.8 | 33.1 | 2.7 | 1.3 | 28.2 | 〈0.01 | 18.5 |
기아 | 쏘울 | 44.1 | 918.5 | 33.6 | 6.8 | 6.9 | 67.1 | 〈0.01 | 83 |
기아 | 셀토스 | 58.1 | 61.3 | 13.2 | 3.4 | 3.1 | 32.2 | 〈0.01 | 19.8 |
현대 | 쏘나타 | 26.8 | 15.4 | 8.3 | 4.9 | 1.6 | 20 | 〈0.01 | 18.2 |
현대 | 베뉴 | 22.3 | 15.4 | 7.1 | 0.8 | 3.2 | 14.8 | 〈0.01 | 25 |
현대 | 펠리세이드 | 25.9 | 99 | 40.2 | 9.8 | 2.8 | 62.1 | 〈0.01 | 33.7 |
쌍용 | 코란도C | 13.6 | 34.2 | 9.3 | 0.7 | 0.8 | 8.5 | 〈0.01 | 7 |
ㅇ 지난 ‘11년 일부 차종이 톨루엔 권고 기준치를 초과했으나, ’12년부터는 모든 국내 생산 자동차가 신차 실내 공기질을 양호하게 관리하고 있다.
□ 한편, 이번 조사에는 개정된 국토교통부고시(제2019-144호) “신규 제작자동차 실내공기질 관리기준”이 적용되었다. 2019년 3월, ‘17년 11월에 제정된 국제기준과의 조화를 위해 국내고시를 개정하였고, 평가 방법 변경․관리물질 추가 등 기준이 강화되었다.
ㅇ 7개 평가 물질에서 신규 유해물질 1종(아세트알데하이드)이 추가되어 총 8개 물질을 평가하였고, 시료 채취 시간 증가 등 측정 방법이 기존보다 강화되었다.
* 폼알데하이드, 벤젠, 톨루엔, 자일렌, 에틸벤젠, 스티렌, 아크롤레인, 아세트알데하이드(신규)
** 차량밀폐시간(2시간) → (16시간)
□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국민이 쾌적하고 안전하게 신차를 이용할 수 있도록 신차 공기질을 지속적으로 관리하여, 안심하고 탈 수 있는 자동차가 출시될 수 있도록 정부와 제작사가 함께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본 저작물은 국토교통부에서 '2020년' 작성하여 공공누리 제1유형으로 개방한 보도자료를 이용하였으며, 해당 저작물은 정책브리핑 사이트 www.korea.kr 에서 무료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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